본문 바로가기

요리

[5천원, 2시간] 전복밥 만들기 - 톳 넣어 맛있게, 부추양념장 황금레시피까지

반응형

전복톳밥 만들기

주물냄비, 압력밥솥 없이 간단하게



안녕하세요!
꽃갈비살입니다~


8~9월이 전복 제철인 것 알고 계시나요?
그런데 코로나로 인한 소비침체와 수온상승으로
전복 폐사와 어민 피해 기사가 계속 보이네요ㅜㅜ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811500075&wlog_tag3=naver

 

‘완도 전복을 살려주세요’…완도의 애달픈 절규

코로나에 소비 위축, 고수온 폐사 우려 이중고, “전복은 신선함이 생명인데 출하 즉시 판매가 되지 않으면 상품가치가 확 떨어져요. 주변 어가들 모두 힘들다고 난리도 아니네요.” 완도에서

www.seoul.co.kr

 

 

 

저는 전복 정말 좋아거든요!
양식전복은 그렇게 비싸지 않아서 부담 없고요!
약소하지만,
전복생산자분들 돕는 마음에서 전복 요리 가져왔습니다ㅎㅎ


그리하여!
보양식 6인분 만들었습니다!
전복톳밥 가져왔습니다!


주물냄비, 압력밥솥도 없고
냄비밥 하는 것도 처음이라
이게 될까.. 했는데
되더라고요!
맛있었습니다ㅎㅎ
생각보다 할 만 했던 레시피 공개합니다~

 

전복톳밥 완성!

 

전복톳밥 재료, 비용

역시 먹는 사람이 많아지면 단가가 저렴해집니다ㅎㅎ
3인분은 남친네 집 포장, 3인분은 저희 집 포장해서
각자 집에서 배부르게 먹었어요ㅎㅎ

 

전복톳밥과 부추양념장 재료, 비용

 

 

레시피, 지금 시작합니다!

 

 

1. 쌀 씻기, 불리기

종이컵 가득 = 2인분
이라고 합니다!


제 쌀은 묵은쌀이었어요. 작년 8월에 샀더라고요..ㅎㅎ
묵은 냄새 안 나도록 빡빡 씻어줬어요!


씻은 뒤에는
저는 묵은냄새 나지 말라고
식초 * 3 어른숟가락 넣었어요!
나머지 재료 준비하는 동안 쌀은 이렇게 둘게요!

 

쌀 불리기, 식초로 묵은내 날려주기

 

2. 톳 손질

먼저 톳을 물에 2~3번 헹궈서
소금기를 빼주세요!


톳은 손질이 좀 필요해요
양쪽으로 톳 열매.. 같은 게 붙어있는데
가운데 줄기를 제거해줘야 질기지 않거든요


한 손으로 톳의 위쪽 끝부분을 잡고,
다른 손으로 후두둑 밑으로 잡고 내려오면
아래 왼쪽 사진처럼 줄기는 남고,
오른쪽 사진처럼 맛있는 부분만 살릴 수 있어요ㅎㅎ

 

손질 완료 톳


손질을 완료한 톳은
물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건져주세요!

맛있는 부분만 남은 톳

 

 

3. 전복 손질 + 찌기

먼저 전복을 손질해요!
집에 갖고 계신 칫솔이나 솔로 전복을 박박 닦아주세요~

 

씻은 전복


이제 찜기에 올려서 찔거에요!
소주 : 물 = 1:1 비율로 냄비에 넣어주고 쪄주세요

껍질을 벗기지 않고 찜을 하면
크기가 덜 쪼그라들고
생으로 손질할 때보다 껍질에서 잘 떨어져요!

 

그렇게 중불에서 15분을 찌면!
이런 비주얼이 나옵니다ㅎㅎ
한 김 식히고 마저 손질할게요

 

맛있게 쪄진 전복



전복 손질은 쉽습니다.
숟가락만 있으면 다 할 수 있어요ㅎㅎ
[1] 숟가락을 껍질과 속살 사이에 넣으면 똑! 하고 떨어져요
[2] 전복의 주둥이 쪽 살점을 쭉 뜯어내보면 이빨이 나오고,
[3] 뒤로 돌려 내장 뜯어내면 끝!

 

전복 손질 3단계


 

전복 손질 완료!


여기서 전복은 먹을 만한 크기로 슬라이스해주세요!
저는 4마리는 토핑으로 쓸 거라서
12마리는 슬라이스하고, 4마리는 칼집만 냈어요!
전복내장은 기호에 맞게 슬라이스해주세요!

 

 

4. 냄비밥 재료 볶기

참기름 * 어른숟가락 4스푼
대파
넣고 볶기 시작합니다

 

참기름+대파


대파가 익고 향이 올라오면
전복 내장 넣고 같이 볶아요!

참기름+대파+내장


내장에서 비린내가 날 수 있어요.
소주 넉넉히 두르고,
알콜향 날라갈 때까지 화르륵 볶아주세요!

 

전복 슬라이스 들어갑니다

 

주인공 전복!


이어서
깐마늘, 표고버섯, 은행 까지 넣어주세요
재료가 건조해져서 좀 탄다 싶으면,
참기름 조금씩 더 넣어주시면 돼요

 

온 집안에서 맛있는 냄새 진동

 

5. 쌀 볶기

충분히 불려졌겠죠?
이제 들어갑니다!

 


초록색이 밥 전체에 골고루 섞일 때까지 볶다가,
멸치액젓 * 어른숟가락 3스푼 넣습니다

 


액젓을 충분히 섞으면서 볶아주세요!

 

 

6. 물 투하

쌀은 1시간 넘게 불렸고,
이미 밥을 볶으면서 꽤 익혔기 때문에
물을 너무 많이 넣을 필요는 없었어요!

아래 사진처럼!
밥이 잠길랑말랑~할만큼 넣어줬어요!

 

이제 다 했다!


물이 끓으면 한번 뒤적뒤적하고,
위에 톳을 올려줘요

밥이 안 보이게!

 

 

7. 15분 대기

뚜껑 닫고
중불 15분 맞춰줍니다

 

밥이 맛있게 익어가는 중


제가 쓰는 이 냄비가
굉장히 가벼워요..
뚜껑도 무게감 없어서 밥 수분 다 날라갈까 걱정하다가...
수건으로 싸고 덮고 했습니다ㅋㅋㅋ
수건이 탈 수 있으니, 하이라이트 외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스팀을 잡아줘!

 

8. 뜸 들이기

15분이 지나면 불을 끄고
뚜껑을 열어,
재빨리 토핑용 전복을 얹습니다!
그리고 뚜껑 다시 닫아서
10분간 뜸을 들일게요

 

전복 톳밥 거의 다 완성

 

 

9. 완성

뚜껑 열고 한번 드셔보세요!
액젓의 꼬순내톳의 바다향이랑 고소한 전복맛이 나요ㅜㅜ

 

 

10. 부추양념장 만들기

저는 뜸 들이는 동안 후딱 만들었어요!
양파 1/2알
부추 한줌
을 준비합니다

양파+부추


고춧가루 * 2 어른숟가락
볶음참깨 * 4 어른숟가락
진간장 * 4 어른숟가락
소주 * 1 어른숟가락
참기름 * 2 어른숟가락
저는 6인용 양념장이라 좀 양이 많아요~
식사량에 따라 조절해주세요!

 

양념 총집합


완성해서 담았습니다ㅎㅎ

 

부추양념장 완성

 

끝이네요!

차 막히기 전에 얼른 서울 올라가야 해서ㅜㅜ
식사 시간이 없이
3인분씩 곧바로 포장했어요!

 

전복밥 완성

 


사이좋게 반반씩!

전복밥 포장

 


남친네 집에서는
항정살 구워서 같이 드시고


저희집은
밥에 반찬이 다 있다며,
쿨하게 간장에만 비벼먹었습니다ㅋㅋㅋ

전복밥 한 입



맛있는 음식은
여러 사람과 나눠먹어야 더 행복한 것 같아요ㅎㅎ

전복톳밥 만들기

주물냄비, 압력밥솥 없이 간단하게

였습니다!


시간과 손이 많이 가는 요리지만,
한번쯤 해서 기분 좋아질 만한 요리에요ㅎㅎ

환절기에 기력 없을 때,
이렇게 전복 내장 올린 전복톳밥 한 입
추천드려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꽃갈비살 드림
2021.09.10



↓↓↓전복 구매 링크↓↓↓
http://junbokstory.com/?NaPm=ct%3Dkte2hfs2%7Cci%3Dcheckout%7Ctr%3Dds%7Ctrx%3D%7Chk%3D209e1bdced0c8db0ba2084bfb2fdd73a5e3fc003

 

전복이야기

본 결제 창은 결제완료 후 자동으로 닫히며,결제 진행 중에 본 결제 창을 닫으시면 주문이 되지 않으니 결제 완료 될 때 까지 닫지 마시기 바랍니다.

junbok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