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베이직] 생닭 손질법 - 백종원클라쓰 삼계탕, 백숙

반응형

백종원클라쓰 삼계탕 닭손질법

복날 닭요리

생닭 손질 방법

 

 

안녕하세요!

곧 복날이 오고 있어요

오는 월요일에 백종원클라쓰에서 삼계탕을 만든다길래,

스스로 예습을 해봤어요

이번 포스팅은 생닭 손질법만 먼저 정리해봤습니다!

백종원 클라쓰 방영 이후에, 자습 피드백 역시 공유하겠습니다! *_*

 

삼계탕에 쓸 하림 생통닭

 

 

1. 적나라하네요.

생닭을 빼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먼저 흐르는 차가운 물에 씻어주세요!

 

적나라한 생닭

 

2. 잡부분 정리

시판 생닭에는 닭 잡내가 나는 여러 부분들이 있어요하나씩 제거해보도록 할게요!

 

2-1. 빵댕이 지방

닭의 엉덩이 쪽에 지방 덩어리가 있어요

여기서 잡내가 많이 난다고 해요. 가위로 싹둑 잘라내줍니다

 

빵댕이 지방을 잡습니다
빵댕이 지방을 잘라냅니다

 

 

2-2. 닭날개 아래부분

이 부분은 발골할 살도 얼마 없어서,

그냥 조리 전에 잘라내는 게 낫다고 해요

가위로 싹둑 잘라줍니다!

 

닭날개의 아래부분
닭날개의 아래부분을 잘라냅니다

 

 

2-3. 닭 목 (선택)

시켜먹는 치킨은 닭 목 먹을 수 있는데..

생닭의 목은 너무 징그럽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잘라냈어요

그런데 이걸 잘라냈더니 삼계탕용 찹쌀 집어넣을 때

아래로 막 쌀이 빠지더라고요ㅜㅜ

저는 양파랑 마늘로 어찌저찌 막았어요!

 

쭉 늘어나는 목
닭의 목을 잘라내 줍니다

 

 

2-4. 기타 지방

지방이 너무 많으면 닭 누린내가 납니다

손에 잡히는 투머치한 지방을 추가로 가위로 싹둑 잘라내주세요

 

기타 제거 가능한 지방
아랫배 쪽에 필요없는 지방이 많아요

 

 

3. 내장 정리

1차 손질된 닭을 사도, 안쪽에 내장이 덜 제거된 경우가 있어요

이 부분은 없애지 않고 조리하면

누린내가 나기 때문에, 꼭 제거해줘야 합니다

집에 있는 일회용 나무젓가락으로 박박 긁어주면 쉬워요!

 

첫 번째 사진은 육안으로 보이는 군데군데 적색의 내장,

두 번째 사진은 나무젓가락으로 긁어내 모아낸 내장입니다!

 

내장 제거 전
핏빛 내장

 

 

사진을 다시 보는데

너무 적나라하고 화질이 너무 좋네요..

혹시라도 역하시다면 죄송합니다..

 

 

제거한 필요없는 부위는 이 정도에요

잘라낸 지방 및 잡 부위

 

 

손질 완료한 닭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이제 고대로 백숙하러 가거나, 삼계탕은 찹쌀을 집어넣으면 돼요

손질 완료한 생닭

 

 

쉽지 않은 첫 닭손질이었어요!

하지만 삼계탕 해먹어 본 결과,

닭 누린내는 하나도 나지 않았습니다! *_*

닭 손질 꽤 잘 했던 것 같아요

 

 

혹시라도 제가 놓친 부분이 있거나

조언해주실 부분 있다면 감사히 공유받겠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건강하세요!

반응형